Econ. Environ. Geol. 2025; 58(1): 69-79
Published online February 28, 2025
https://doi.org/10.9719/EEG.2025.58.1.69
© THE KOREAN SOCIETY OF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Correspondence to : *luckyk55@naver.com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This study examined the implications of media communication for the smooth execution of large-scale national projects, such as geological resource exploration, using media keyword network analysis and topic modeling analysis. The ‘Great Whale Project’ was analyzed based on 595 articles, divided into initial and later stages of media coverage. During the initial stage, President Yoon Sukyeol emerged as a major keyword, boosting information dissemination but also causing unnecessary controversy regarding the reliability and expertise of the information. This led to the issue of energy resources becoming politicized, with ongoing debates about the project's credibility and analysis expertise from both the initial and later stages. The later stage, emphasized the national and industrial significance of the project but continued to be plagued by political controversies. The study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optimal speaker, accuracy of information, and authority in media communication, especially for issues of great national and industrial significance like energy resources.
Keywords East Sea deep-sea gas field, exploration & development, blue whale project(the great whale project), media, keyword, topic modeling
김찬석1,* · 박현용2
1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2덕성여자대학교 국제통상학과
본 연구는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미디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서 대형 지질자원 탐사 사업과 같은 국책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함의를 살펴보았다. 분석은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최초 보도된 1주일(초기 단계)과 그 이후 언론보도(후기 단계)를 구분하여 총 595건의 기사에 대해 단어빈도 분석, 중요단어 분석, 토픽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초기 언론 보도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키워드로 등장하면 정보 전달 효과는 높았지만, 정보의 신뢰성, 전문성에 불필요한 논란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에너지 자원 이슈가 정치적인 이슈로 전환되었고, 프로젝트의 신뢰성과 분석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이 초기와 후기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후기 보도에서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국가적 산업적 의미가 주목을 받았지만 정치적 논란이 지속되는 문제도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에너지 자원과 같은 국가적으로 산업적 중요성이 큰 이슈일수록 최적의 스피커, 정보의 정확성, 정보 권위의 중요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주요어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대왕고래 프로젝트, 미디어, 키워드, 토픽모델링
A study for examining the role of media and the significance of communication in the exploration and development of the East Sea deep-sea gas field project
The analysis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and topic modeling involves a comparison of the contents from the initial and later stages of a project
The study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optimal speaker, accuracy of information, and authority in media communication, especially for issues of great national and industrial significance like energy resources
‘대왕고래 프로젝트’로 알려진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은 국가의 대형 정책이다. 2024년 발표된 동해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은 미디어의 큰 관심을 불렀으며, 이 사업의 타당성과 적합성 그리고 기술성과 유익성 등에 대해서 다양한 미디어 보도가 생산되었다. 우리나라의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은 1950년대 후반부터시작되었는데, 국민들은 미디어 보도를 통하여 기대와 한계를 인식하였다. 2020년 이후 국내 석유·가스 매장 탐사 사업에 대한 사전 정보와 논의가 활발하지 않은 즉,주요 정책의제나 공공의제로서 공론장에서 활발히 논의되지 않았던 상태에서 대통령의 기자회견으로 동해 심해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에 대한 미디어 보도가 쏟아져나왔다.
미디어는 정책을 국민에게 비추는 인식의 창이다(Kim, 2024). 미디어가 정책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달라진다. 정책 실체와 정책 인식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현실은 정책 인식이 정책 실체대로 형성되는것은 아니다. 미디어는 정책 실체와 정책 인식 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개입하여 정책 실체와 정책 인식 간 간극을 벌이기도 하고 줄이기도 한다(Kim, 2024). 미디어가 특정 이슈를 선택하고 강조함으로써 해당 이슈를 중요하다고 인식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미디어 의제설정이론이 1970년 초 소개된 이래 국가의 새로운 정책을 탐구하는데 오랫동안 유효성을 가지며 발전해 온 이유이다.
한국의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의 역사를 보면, 1950~60년대 초기 탐사 시기, 1970년대 본격 탐사 시기, 1980년대 천연가스 발견 시기, 1990년대 해외자원 개발 확대시기, 2000년대 이후 국내외 자원개발 병행 시기 등으로구분된다. 1973년 제1차 석유파동을 겪으면서 에너지 위기로 인해 국내 석유자원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여 한국석유공사의 전신인 한국석유개발공사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석유탐사 사업을 추진한 결과, 동해 연안에서 석유및 천연가스 매장 가능성을 발견하는 등 산유국의 기대가 고조되었다. 2000년대 들어 동해, 서해, 남해에서 석유 및 가스 탐사를 시도하여, 2004년 동해-1 가스전 상업생산을 개시하여 한국의 에너지 수급에 기여하였다(Lee, 2023).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이 이렇듯 오랫동안 진행되었고, 미디어는 이에 대한 많은 보도 기사를 생산하여,지질자원기술에 대한 미디어 관련 연구들(Kim, et al., 2007; Kim, et al., 2011; Kim, 2014; Kim, et al., 2019; Kim, 2022)이 꾸준히 진행되었으나, 대표적 지질자원 중 하나인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에 대한 미디어 보도가구체적으로 어떤 내용 중심으로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미디어가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을 어떻게 다뤘는지 예를 들어, 탐사 사업에 대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메시지 정확성은 어떻게 되는지, 논의의 초점이 경제 산업적 가치에 있는지아니면 정치적 가치에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은 석유· 가스 부존 탐사 사업에 대하여 국민적 인식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일이다. 기존 탐사 사업에 대한 미디어 보도의 내용 분석이 축적되지 않은 것은 현재와 미래의 석유·가스를 비롯한 지질자원 탐사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 보완되어야 할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24년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사업 이른바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미디어 키워드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하여 미디어의보도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대형 지질자원 탐사 사업과같은 국책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함의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 의제설정(agenda-setting) 이론은 미디어가 사회적 논의의 주제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념으로 1970년대 초 맥콤스와 쇼의 연구를 통해 제시되었다.
“미디어는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할지 결정하지 않지만,무엇에 대해 생각할지를 결정한다”는 기본 가설로 초기연구가 진행되었으며(McCombs & Shaw, 1972), 이 연구에서는 미디어에서 많이 다뤄진 주제가 대중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을발견하였다. 의제설정 이론은 미디어의 의제설정 효과가단순히 뉴스 소비자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정치인, 정책결정자, 사회 구조 전반에도 영향을 준다는논의로 확대되었다(McCombs, et al., 1997). 뉴스와 뉴스소비자 간 영향 관계인 미디어 의제와 공중의제라는 구조가 미디어 의제-정책 의제-공중의제 등으로 의제설정의 영향이 확장되었다. 콥과 엘더는 정책의제 설정 과정에서 미디어 의제, 정책의제, 공중 의제 간의 상호작용을강조한 연구를 수행하여 사회문제가 어떻게 공중의제와정책의제로 발전하는 지를 설명하며 특히 미디어의 관심이 정책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다루었다(Cobb & Elder, 1972).
또한, 의제설정 이론은 세부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1차적 의제설정과 2차적 의제설정으로 구분된다(Ghanem, 1997). 1차적 의제설정은 미디어가 특정 이슈를 강조하며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2차적의제설정은 특정 이슈의 세부 요소 예를 들어, 환경문제내에서 대기, 수자원, 온난화 중 하나를 구체적으로 부각시켜 대중의 인식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여기서프레이밍(framing) 개념과 연결되어 미디어가 단순히 의제를 설정하는 것을 넘어 이슈를 어떻게 구조화하고 설명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Iyengar, et al., 1989).오늘날 정치, 경제, 사회, 과학기술, 문화 등 거의 모든정책 이슈에 대한 미디어의 틀 짓기 즉, 프레이밍이 진행되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쉽게 볼 수 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콥과 엘더가 말한 미디어의제-정책의제-공중의제 간 상호작용성을 촉진하는 계기가 된다. 즉, 미디어 의제와 정책의제 그리고 공중의제가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SNS로 무장한 사회구성원인 공중이 의제 창출의 커뮤니케이터 역할이 증가되었다고 볼수 있다. 전통적 미디어와 포털이나 소셜미디어 등 뉴미디어는 정책의제 설정 과정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되고, 특히 뉴미디어는 공중 여론 형성을 통해서 전통적미디어 및 정책결정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의제권력으로 부상했다.
미디어 의제설정 이론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상호보완적 관계를 갖는다(Guo & McCombs, 2011). 의제설정 이론은 미디어가 특정 이슈를 강조함으로써 대중의관심과 의식을 형성한다고 설명하며, 주제 선택과 강조에 중점을 둔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텍스트 데이터에서 키워드 간 관계를 시각화하여 이슈 속성과 연관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며, 의제설정 연구에서 이슈 속성네트워크의 전이를 분석하는데 활용된다. 미디어 의제설정 이론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결합은 미디어의 이슈 강조와 대중의 기억 구조 간 상호작용을 정량적으로이해하게 할 수 있다.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및 토픽 모델링 분석의 필요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두 분석의 의미를 살펴본다.
네트워크 분석은 사람, 조직, 사물은 물론 단어간의 관계를 노드(Nod)와 링크(Link)로 연결된 네트워크로 인식하고, 그 구조를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이다(Ko, et al., 2013).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은 분석대상텍스트에 내재된 정보를 키워드와 키워드간의 관계로 보고, 단어의 빈도와 단어간 거리를 기준으로 네트워크를모델링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분석이 시작된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텍스트를 구성하는 키워드의 위치(position),키워드간 동시출현(co-occurence), 키워드간 연결성을 통해 분석 대상 문장의 의미와 토픽이 달라진다고 보고, 중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추출된 키워드 간 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서 키워드는 노드가 되고 키워드 간 관계는 링크가 된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의미있는 단어를 추출하고, 단어간 관계 분석을 통해상관관계와 키워드 구조를 파악하는 분석이라고 할 수있다. 비정형 문서로부터 키워드를 추출(crawling)하고,전처리(pre-processing) 과정을 통해 분석 대상 키워드들과 구조를 결정하고, 단어 빈도, 동시출현여부, 키워드간상호 연결성을 분석함으로써 키워드, 중요 키워드, 문장의 의미(토픽)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질적연구의 한계를극복하고, 양적 비교연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Park, 2021).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 분석은 문서를 여러 개토픽의 집합으로 보고, 또 토픽은 복수 개 단어들이 연계되어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문서는 토픽들의 결합이고, 연구자는 문서를 구성할 때 여러 ‘토픽’을 형성하기 때문에 토픽들의 확률분포가 형성되고, 토픽의 단어 분포와 문서 내의 토픽분포의 결합을 통해 하나의 문서가 완성되기 때문에 문서 속 단어들은 무작위로 선택되지 않고, 위치와 빈도를 통해 의미를 갖는다고 가정한다(Park, 2021). 본 연구에서는 Latent Dirichlet Allocation(LDA)기법을 활용하였는데 LDA 기법은 타 모델링 기법에 비해 결과 해석이 용이하고, 과적합(over-fitting)의 문제를해결할 수 있고, 토픽간 구분이 명확하여 일관성 있는 토픽들을 추출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키워드 네트워크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Kang, et al., 2013). 토픽수는 일반적으로 텍스트의 혼잡도와 교차검증값을 바탕으로 로그우도 조화평균값 중 가장 큰 모형을 최적 토픽수로 결정한다(Kim, 2017).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및 토픽 모델링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언론보도를 통해 형성되는 여론과 사회적 담론을 객관적으로파악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이기때문이다. 주요 키워드들 간의 연관관계를 보도 프레임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심성 분석을 통해 담론 형성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다. 둘째 이유는 토픽 모델링의 유용성 때문이다. 방대한기사 데이터에서 잠재된 주제들을 추출하여 토픽 간 관계 분석으로 복합적인 이슈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셋째이유는 정책적 활용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부정적 이슈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국가의 정책의 사회적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근거자료로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 이유는 학술적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지질자원을 중심으로 한 환경, 과학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기여할 수 있다.
대왕고래 프로젝트라 불리는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이라는 정책의제에 대한 미디어 의제가 어떻게형성되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언론 기사의 키워드가어떻게 설정되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위해 <연구문제 1>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이라는 정책의제와 상호작용하는 미디어 보도의키워드 네트워크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가?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에 대한 미디어 보도의 토픽 간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이슈구조를 파악하는데 유용성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 2>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2>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이라는 정책의제와 상호작용하는 미디어보도의토픽 간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Table 1에서 보는 것 같이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전국일간지 총 12개 신문사의 언론보도를초기 단계(6월 3일 발표일 후 1주일)와 그 이후 단계로 구분하여 주요 키워드와 토픽을 비교분석 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정부 정책에 대한 미디어의 반응과 미디어의영향을 살펴보았다. 2024년 6월 3일부터 11월 10일까지중앙일간지에 총 595건의 기사가 대왕고래(동해 가스전,동해 석유전)로 검색되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월 3일 동해 심해 가스전에 대해서 발표한 일주일 동안 총 122건의 언론보도가 이루어졌고, 그 이후 473건의 언론보도가이루어졌다. 분석 단어는 초기 단계에 총 2,397단어를 분석하였고, 이후 단계에서 총 6,941단어를 분석하였다.
Table 1 Analyzed Documents
Classification | Analyzed Documents | |
---|---|---|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Documents | 122 | 473 |
Words | 2,397 | 6,941 |
Period | 2024.6.3. ∼ 2024.6.9 | 2024.6.10. ∼ 2024.11.10 |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넷 마이너 프로그램을 통해 언론보도의 키워드를 추출하고, 데이터를클리닝하고, 분석하는 3단계에 걸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빅카인즈(BIGKinds)시스템을 활용하여 전국일간지(총 12개 신문) 뉴스 콘텐츠를 통해 언론 기사를 추출하였다. 빅카인즈 시스템을이용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분석은 많은 연구에서 활용하였다. 빅카인즈에서 추출한 언론 기사와 논문 초록에서 분석 가능한 키워드로 변환하기 위해 넷 마이너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전처리(pre-processing), 형태소 분석(morphological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전처리는 유사어(thesaurus), 지정어(defined words), 제외어(exception words)를 지정하여 키워드를 정리하였다. 지정어에는 영일만, 액트지오, 아브레우, 천연가스, 해양플랜트, 웨스팅하우스 등 대왕고래 관련 단어를 설정하였고, 유사어(thesaurus)에는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민주당, 대왕고래 등의 단어장을 설정하였고, 제외어는 문장부호,특수문자와 한 글자 단어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총등장빈도(Term Frequency, TF)와 중요단어 등장빈도(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 TF-IDF), 의미연결망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토픽 모델링 분석(Topic Modeling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토픽 모델링 분석은 LDA 기법을 통해 문서(Document) 단위로 분석하였고, 토픽명은 상위 키워드를 조합하여 연구자가 설정하였다. 분석 과정은 Table 2와 같다.
Table 2 Analysis Process
Classification | Domestic Media |
---|---|
Data Collection | BIGKinds Site(https://www.bigkinds.or.kr) |
- Search Keyword : Blue whale, East Sea gas field, East Sea oil - Period : : June 3, 2024 - November 10, 2024 - Media : Comprehensive daily newspapers (12 newspapers in total) (Kyunghyang Daily, Kookmin Ilbo, Naeil Daily, Dong-A Ilbo, Munhwa Ilbo, Seoul Daily, Segye Ilbo, Asia Today, Chosun Ilbo, Joong-Ang Ilbo, The Hankyoreh, Hanguk Ilbo) - Article Subject: News | |
Data Cleaning | - Thesaurus : economic development, economic development, etc. : national security, national safety etc. - Defined Words: 4th Industrial Revolution, Corona, Sustainability, ActGeo, Abreu, Natural Gas, Marine Plant, Westinghouse - Exception: Excluding punctuation marks and special characters |
Data Analysis | - Degree Centrality Analysis: Keyword Importance Analysis (TF, TF-IDF) Topic analysis: semantic network analysis, topic modeling analysis (LDA method) |
초기 언론 보도는 총 122건의 뉴스 기사에서 2,397개의 키워드를 분석하였고, 이후 언론보도는 총 473건의 뉴스 기사에서 6,941개의 키워드를 분석하였다. Table 3을보면 초기 언론 보도의 경우 가장 많은 단어빈도(TF)를보인 키워드는 석유(1,042), 탐사(606), 가스(568), 시추(568), 가능(558), 동해(456), 윤석열(368)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시추(1,891), 한국석유공사(1,407), 대왕고래(1,332), 정부(1,248), 사업(1,245), 석유(1,196), 탐사(1,196) 순으로 나타났다. 초기 언론 보도는 사실관계(석유, 가스 탐사), 발표자(윤석열), 가능성(가능, 성공) 등에 대한 보도가 많았고,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주체(한국석유공사), 사업(시추), 논란(민주당), 효과(투자,기업)에 대한 보도 관련 키워드가 제시되었다.
Table 3 Results of Total Frequency (TF)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1 | 석유 | 1,042 | 26 | 발견 | 162 | 1 | 시추 | 1,891 | 26 | 유망 | 478 |
2 | 탐사 | 606 | 27 | 한국석유공사 | 156 | 2 | 한국석유공사 | 1,407 | 27 | 해외 | 463 |
3 | 가스 | 589 | 28 | 광구 | 153 | 3 | 대왕고래 | 1,332 | 28 | 국회 | 433 |
4 | 시추 | 568 | 29 | 아브레우 | 153 | 4 | 정부 | 1,248 | 29 | 산업통상자원부 | 432 |
5 | 가능 | 558 | 30 | 계획 | 152 | 5 | 사업 | 1,245 | 30 | 한국 | 426 |
6 | 동해 | 456 | 31 | 유망 | 151 | 6 | 석유 | 1,196 | 31 | 예산 | 416 |
7 | 윤석열 | 368 | 32 | 설명 | 147 | 7 | 탐사 | 1,186 | 32 | 결과 | 394 |
8 | 가스전 | 351 | 33 | 세계 | 142 | 8 | 동해 | 1,176 | 33 | 회의 | 394 |
9 | 배럴 | 312 | 34 | 앞바다 | 138 | 9 | 가스전 | 1,173 | 34 | 추진 | 391 |
10 | 정부 | 310 | 35 | 나라 | 134 | 10 | 자원 | 981 | 35 | 지역 | 378 |
11 | 결과 | 274 | 36 | 브리핑 | 134 | 11 | 의원 | 977 | 36 | 광구 | 376 |
12 | 최대 | 258 | 37 | 천연가스 | 130 | 12 | 투자 | 901 | 37 | 성공 | 360 |
13 | 기업 | 249 | 38 | 투자 | 130 | 13 | 프로젝트 | 852 | 38 | 유치 | 354 |
14 | 액트지오 | 236 | 39 | 안덕근 | 120 | 14 | 기업 | 808 | 39 | 사장 | 349 |
15 | 포항 | 232 | 40 | 경제 | 119 | 15 | 윤석열 | 759 | 40 | 국정 | 345 |
16 | 자원 | 222 | 41 | 비용 | 117 | 16 | 안덕근 | 698 | 41 | 평가 | 335 |
17 | 정도 | 213 | 42 | 업체 | 117 | 17 | 가스 | 669 | 42 | 자료 | 333 |
18 | 규모 | 205 | 43 | 지역 | 117 | 18 | 민주당 | 666 | 43 | 규범 | 332 |
19 | 생산 | 205 | 44 | 이날 | 116 | 19 | 산업 | 655 | 45 | 위원회 | 330 |
20 | 성공 | 197 | 45 | 에너지 | 113 | 20 | 계획 | 637 | 46 | 전략 | 329 |
21 | 평가 | 195 | 46 | 단계 | 111 | 21 | 가능 | 595 | 47 | 국민 | 327 |
22 | 영일만 | 172 | 47 | 미국 | 110 | 22 | 에너지 | 538 | 48 | 경제 | 324 |
23 | 확인 | 171 | 48 | 상업 | 110 | 23 | 구조 | 515 | 49 | 지원 | 312 |
24 | 한국 | 169 | 49 | 수준 | 110 | 24 | 원전 | 507 | 50 | 울산 | 308 |
25 | 구조 | 164 | 50 | 실제 | 109 | 25 | 진행 | 484 | 50 | 울산 | 308 |
반면 언론 보도 중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단어를 제외한 특정 기사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중요 단어빈도(TF-IDF) 분석 결과를 Table 4에서 보면 초기 언론 보도에서는 감안(12), 개인(12), 경쟁(12), 공업(12), 근거(12) 순으로 나타났고,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건설(49), 분야(49),사회(49), 시점(49), 적극(49), 가치(48) 순으로 나타났다.초기에서는 입찰 과정에서 나타났던 문제점들이 집중적으로 보도되었고,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대왕고래 프로젝트로 인한 효과와 사업 수행 관련한 키워드들이 상위에 나타났다. 초기 언론 보도에서는 부정적인 키워드들이 다수 나타났지만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긍정적인 키워드들이 상위에 나타났다.
Table 4 Results of Total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TF-IDF)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1 | 감안 | 12 | 26 | 계약 | 11 | 1 | 건설 | 49 | 26 | 부처 | 45 |
2 | 개인 | 12 | 27 | 고위 | 11 | 2 | 분야 | 49 | 27 | 웨스트 | 45 |
3 | 경쟁 | 12 | 28 | 교수 | 11 | 3 | 사회 | 49 | 28 | 중립 | 45 |
4 | 공업 | 12 | 29 | 그룹 | 11 | 4 | 시점 | 49 | 29 | 과거 | 44 |
5 | 그동안 | 12 | 30 | 글로벌 | 11 | 5 | 적극 | 49 | 30 | 사진 | 44 |
6 | 근거 | 12 | 31 | 대상 | 11 | 6 | 투입 | 49 | 31 | 연말 | 44 |
7 | 급락 | 12 | 32 | 박사 | 11 | 7 | 가치 | 48 | 32 | 전환 | 44 |
8 | 메이저 | 12 | 33 | 보고서 | 11 | 8 | 구성 | 48 | 33 | 해명 | 44 |
9 | 부족 | 12 | 34 | 분석 | 11 | 9 | 실패 | 48 | 34 | 공급 | 43 |
10 | 비스 | 12 | 35 | 사례 | 11 | 10 | 의무 | 48 | 35 | 기본 | 43 |
11 | 설립 | 12 | 36 | 사이 | 11 | 11 | 주가 | 48 | 36 | 도움 | 43 |
12 | 안정 | 12 | 37 | 스틸 | 11 | 12 | 중심 | 48 | 37 | 본부 | 43 |
13 | 입장 | 12 | 38 | 암시 | 11 | 13 | 공기업 | 47 | 38 | 신규 | 43 |
14 | 저류 | 12 | 39 | 영일 | 11 | 14 | 단독 | 47 | 39 | 재정 | 43 |
15 | 정보 | 12 | 40 | 요구 | 11 | 15 | 사업비 | 47 | 40 | 전력 | 43 |
16 | 종료 | 12 | 41 | 울산 | 11 | 16 | 요청 | 47 | 41 | 필요 | 43 |
17 | 중앙 | 12 | 42 | 유지 | 11 | 17 | 주체 | 47 | 42 | 허가 | 43 |
18 | 지구 | 12 | 43 | 의문 | 11 | 18 | 최고 | 47 | 43 | 공식 | 42 |
19 | 질문 | 12 | 44 | 자리 | 11 | 19 | 기획 | 46 | 44 | 관리 | 42 |
20 | 축적 | 12 | 45 | 전일 | 11 | 20 | 성장 | 46 | 45 | 사례 | 42 |
21 | 측면 | 12 | 46 | 지난달 | 11 | 21 | 수출 | 46 | 46 | 상승 | 42 |
22 | 컨설팅 | 12 | 47 | 지속 | 11 | 22 | 정치 | 46 | 47 | 시설 | 42 |
23 | 가지 | 11 | 48 | 지지율 | 11 | 23 | 참석 | 46 | 48 | 예비 | 42 |
24 | 강관 | 11 | 49 | 초기 | 11 | 24 | 개정 | 45 | 49 | 이동 | 42 |
25 | 개시 | 11 | 50 | 트랩 | 11 | 25 | 결정 | 45 | 50 | 이름 | 42 |
Fig.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워드 크라우드 분석 결과를보면 초기 언론보도는 기본적인 사실 관계인 동해, 석유, 가스, 탐사, 시추, 가능이라는 단어와 해당 사실을 발표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의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다.반면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한국석유공사, 대왕고래, 시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비중이 커지는 것을 알수 있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Fig. 2를 통해 살펴보면초기 언론 보도에서는 윤석열, 선정 기업, 결과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단어들이 연결되어 있다. 이후 언론에서는 한국석유공사, 사업, 자원, 구조 등 실제 사업내용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기사에서 연결되어 있다.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경우 동해 석유와 가스 매장 가능성을 대통령이 발표하면서 정보 전달 효과는 높았지만 대통령지지율과 연계되어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국민들의 의심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실제해당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등이 관련 사실이나 프로젝트 진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되었다. 이후 언론 보도에서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민주당과 국회가 지속적으로 발표 내용의 진위, 관련 사업 예산 배정 등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을 보았을 때 동해 석유 가스 발견 사실을 대통령이 아닌 관련 부처나 기관에서 발표했다면 에너지·자원 이슈로 인식이 되어 불필요한 논란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초기 언론 보도와 이후 언론 보도에서 나타난 보도 기사 단위의 주요한 토픽들은 Table 5와 같다. 초기 언론보도를 보면 (Topic 4) 윤석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이전체 31.1%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Topic 2) 액트지오사, 석유 시추 가능 주장, (Topic 5) 시장, 관련 주가상승에 대한 주제 순으로 나타났다. (Topic 3)의 한국, 석유 가스 탐사 시추에 대한 언급이나 (Topic 1) 민주당, 윤석열 정부 비판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다. 하지만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Topic 1) 한국석유공사, 석유 탐사시추 관련 기사의 비중이 높아졌고, (Topic 2) 민주당, 국정감사 추진, (Topic 4) 한국,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 관련 기사의 비중이 높아졌다. (Topic 3) 국회, 관련 사업예산 지원이나 (Topic 5) 시장, 관련 주가 상승에 대한 기사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Table 5 Results of Topic Modeling Analysis(LDA)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Topic | Classifi cation | Keyword 1 | Keyword 2 | Keyword 3 | Keyword 4 | Keyword 5 | Topic | Classifi cation | Keyword 1 | Keyword 2 | Keyword 3 | Keyword 4 | Keyword 5 | ||
Topic 1 (12.3%) | Keyword | 앵커 | 정부 | 윤석열 | 민주당 | 국민 | Topic 1 (26.8%) | Keyword | 시추 | 한국석유공사 | 탐사 | 가스전 | 투자 | ||
Probability | 0.016 | 0.014 | 0.011 | 0.011 | 0.011 | Probability | 0.054 | 0.03 | 0.027 | 0.025 | 0.023 | ||||
Topic 2 (19.7%) | Keyword | 석유 | 액트지오 | 가능 | 아브레우 | 시추 | Topic 2 (24.3%) | Keyword | 의원 | 민주당 | 원전 | 사업 | 대왕고래 | ||
Probability | 0.04 | 0.032 | 0.023 | 0.022 | 0.019 | Probability | 0.034 | 0.023 | 0.02 | 0.019 | 0.016 | ||||
Topic 3 (18.0%) | Keyword | 가스 | 시추 | 탐사 | 석유 | 생산 | Topic 3 (11.4%) | Keyword | 예산 | 사업 | 울산 | 정책 | 지역 | ||
Probability | 0.031 | 0.03 | 0.026 | 0.025 | 0.024 | Probability | 0.019 | 0.011 | 0.011 | 0.01 | 0.01 | ||||
Topic 4 (31.1%) | Keyword | 석유 | 윤석열 | 탐사 | 가스 | 가능 | Topic 4 (23.7%) | Keyword | 석유 | 에너지 | 동해 | 가스 | 탐사 | ||
Probability | 0.058 | 0.038 | 0.037 | 0.029 | 0.028 | Probability | 0.029 | 0.019 | 0.016 | 0.015 | 0.014 | ||||
Topic 5 (18.9%) | Keyword | 석유 | 주가 | 한국 | 조태현 | 가능 | Topic 5 (13.7%) | Keyword | 윤석열 | 대표 | 생각 | 시장 | 투자 | ||
Probability | 0.018 | 0.017 | 0.014 | 0.011 | 0.011 | Probability | 0.022 | 0.01 | 0.008 | 0.008 | 0.007 | ||||
(Topic 1) | 민주당, 윤석열 정부 비판 | (Topic 1) | 한국석유공사, 탐사 시추 | ||||||||||||
(Topic 2) | 액트지오사, 석유 시추 가능 주장 | (Topic 2) | 민주당, 국정 감사 추진 | ||||||||||||
(Topic 3) | 한국, 석유 가스 탐사 시추 | (Topic 3) | 국회, 관련 사업 예산 지원 | ||||||||||||
(Topic 4) | 윤석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 | (Topic 4) | 한국,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 | ||||||||||||
(Topic 5) | 시장, 관련 주가 상승 | (Topic 5) | 시장, 관련 주가 상승 |
대왕고래 프로젝트 관련 초기 언론 보도를 보면 첫째,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사실을 발표하면서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이슈에서 정치적인 이슈로 변화되었다. 둘째,발표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보도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관련 정보가 주식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지에 대한 보도가 종합일간지를 중심으로 보도되었다. 반면 이후 언론 보도의 비중을 보면 첫째, 정치적인이슈에서 산업 경제적인 이슈로 변화하였다. 한국석유공사의 사업 추진과 한국의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성에 대한 기대 관련 보도가 많았다. 둘째, 정치적인 이슈를 지속적으로 끌고 나가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도가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Fig. 3을 통해 토픽 간 연결 구조를 살펴보면 초기 언론 보도는 윤석열, 정부, 한국석유공사, 시추, 계획, 포항등 토픽을 연결하는 키워드가 많지 않다. 반면,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토픽들을 연결하는 단어들이 많고, 실제사업과 관련된 주체(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석유공사, 위원회, 안덕근)로 구체화되는 특성이 나타났다. 동시에 초기보다 국회(감사), 한국(에너지), 지역(포항)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심층 보도로 확대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동해 심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이 있는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언론 보도를 초기와 이후 두 단계로 구분, 분석하여 그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대왕고래 프로젝트 관련 최초 언론 보도는 2024년 6월 3일윤석열 대통령이 관련 사실을 대국민 보도를 통해서 시작되었다. 종합일간지의 경우 총 595건의 기사가 보도 되었다. 분석을 위해 초기 1주일간 122건의 뉴스 기사에서2,397개의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이후 언론 보도 473건에서 6,941건의 키워드를 추출해 분석하였다. 초기 언론보도의 경우 석유, 탐사, 가스, 시추, 가능, 동해, 윤석열순으로 나타났고, 사실관계, 발표자, 가능성에 대한 보도가 많았다. 반면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시추, 한국석유공사, 대왕고래, 정부, 사업, 석유, 탐사 순으로 나타나 주체(한국석유공사), 사업(시추), 논란(민주당), 효과(투자, 기업)에 대한 보도 관련 키워드가 제시되었다. 초기 언론보도에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키워드가 되면서 정보 전달 효과는 높았지만 정보의 신뢰성에 대해 불필요한 논란이 되었다. 이로 인해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민주당,국회를 중심으로 발표 내용의 진위, 성공 가능성과 이로인한 예비타당성 조사, 예산 배정 등의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처럼 해당 사실을 대통령이 아닌 관련부처(기관)에서 발표했다면 에너지·자원 이슈로 인식이되어 불필요한 논란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를 보면 초기 언론 보도의 중심에 윤석열 대통령으로 집중되면서 에너지 이슈가 정치적인 이슈로 전환되었다. 이로 인해 발표내용의 신뢰성을검증하기 위해 관련 회사(액트지오), 전문가의 전문성에대한 논란으로 언론 보도가 집중되었다. 또한, 대왕고래프로젝트로 인한 주식시장 및 산업에 미치는 보도도 초기 언론 보도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후 언론 보도의 특징을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정치적인 이슈에서 산업 경제적인 이슈로 변화하였고, 보도의 내용도 사업추진으로 인해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성과 지역발전에대한 기대 관련 보도가 많아졌다. 반면 국회와 민주당을중심으로 국정 감사, 예산 배정과 연계한 정치적인 논란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대왕고래 프로젝트는 에너지·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희소식이 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단계에서 스피커(윤석열 대통령), 정보의 정확성(한국석유공사), 전문가의 권위(액트지오) 등의 한계와 연결되어초기에 국민들의 긍정적인 관심을 얻지 못하고 또 다른정치 이슈로 이해되는 결과를 맞이하였다. 이후 언론 보도에서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국가적 산업적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었지만 여전히 정치적인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국가적으로 산업적으로 중요성이 큰 이슈일수록 최적의 스피커, 정보의 정확성, 정보 권위의 중요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질자원 연구와 탐사 관련 기술을 장기간 축적해온 국책 연구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전문가의 활용이 대안일 수 있다.
본 연구는 대왕고래 프로젝트와 같이 국가적 아젠다에서 초기 언론 보도와 이후 언론 보도를 키워드와 토픽을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특히 스피커, 정보의 정확성, 전문가의 권위 등의 중요성이 이후 언론 보도의 향방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한 점은 큰 의미가 있다. 미디어가 의제설정에 있어 정치인, 정책결정자, 사회 구조 전반에 영향을주기도 하지만 정책결정자가 미디어의 방향에도 영향을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미디어의 이슈 강조가 대중의 기억 구조간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서 보완할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주요 토픽들의 비중 변화를 통해서 해당 주제와 관련된 국민들의 관심의 변화 추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5개의 토픽을 도출하여 초기 언론 보도와 이후 언론 보도를 분석했는데 이후연구를 통해서 토픽의 비중, 토픽의 논조 등의 분석을 통해 토픽의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한국 미디어 지형의 특성을 감안한 키워드와 토픽을 비교분석하여미디어의 특성이 여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감성어 분석을 통해서 초기언론보도와 이후 언론보도의 감정차이 분석이 필요하다.본 연구에서도 초기에는 부정적인 키워드들이 많았고,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중립적이고 긍정적인 키워드들의 비중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는데 정확한 정량 분석을 통해시기별 논조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Econ. Environ. Geol. 2025; 58(1): 69-79
Published online February 28, 2025 https://doi.org/10.9719/EEG.2025.58.1.69
Copyright © THE KOREAN SOCIETY OF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Chan-Souk Kim1,*, Hyun-Yong Park2
1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360-764, Korea
2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Duksung Women's University, 416-2 Dobong-gu, Seoul, Korea
Correspondence to:*luckyk55@naver.com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This study examined the implications of media communication for the smooth execution of large-scale national projects, such as geological resource exploration, using media keyword network analysis and topic modeling analysis. The ‘Great Whale Project’ was analyzed based on 595 articles, divided into initial and later stages of media coverage. During the initial stage, President Yoon Sukyeol emerged as a major keyword, boosting information dissemination but also causing unnecessary controversy regarding the reliability and expertise of the information. This led to the issue of energy resources becoming politicized, with ongoing debates about the project's credibility and analysis expertise from both the initial and later stages. The later stage, emphasized the national and industrial significance of the project but continued to be plagued by political controversies. The study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optimal speaker, accuracy of information, and authority in media communication, especially for issues of great national and industrial significance like energy resources.
Keywords East Sea deep-sea gas field, exploration & development, blue whale project(the great whale project), media, keyword, topic modeling
김찬석1,* · 박현용2
1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2덕성여자대학교 국제통상학과
본 연구는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미디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서 대형 지질자원 탐사 사업과 같은 국책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함의를 살펴보았다. 분석은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최초 보도된 1주일(초기 단계)과 그 이후 언론보도(후기 단계)를 구분하여 총 595건의 기사에 대해 단어빈도 분석, 중요단어 분석, 토픽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초기 언론 보도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키워드로 등장하면 정보 전달 효과는 높았지만, 정보의 신뢰성, 전문성에 불필요한 논란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에너지 자원 이슈가 정치적인 이슈로 전환되었고, 프로젝트의 신뢰성과 분석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이 초기와 후기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후기 보도에서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국가적 산업적 의미가 주목을 받았지만 정치적 논란이 지속되는 문제도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에너지 자원과 같은 국가적으로 산업적 중요성이 큰 이슈일수록 최적의 스피커, 정보의 정확성, 정보 권위의 중요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주요어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대왕고래 프로젝트, 미디어, 키워드, 토픽모델링
A study for examining the role of media and the significance of communication in the exploration and development of the East Sea deep-sea gas field project
The analysis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and topic modeling involves a comparison of the contents from the initial and later stages of a project
The study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optimal speaker, accuracy of information, and authority in media communication, especially for issues of great national and industrial significance like energy resources
‘대왕고래 프로젝트’로 알려진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은 국가의 대형 정책이다. 2024년 발표된 동해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은 미디어의 큰 관심을 불렀으며, 이 사업의 타당성과 적합성 그리고 기술성과 유익성 등에 대해서 다양한 미디어 보도가 생산되었다. 우리나라의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은 1950년대 후반부터시작되었는데, 국민들은 미디어 보도를 통하여 기대와 한계를 인식하였다. 2020년 이후 국내 석유·가스 매장 탐사 사업에 대한 사전 정보와 논의가 활발하지 않은 즉,주요 정책의제나 공공의제로서 공론장에서 활발히 논의되지 않았던 상태에서 대통령의 기자회견으로 동해 심해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에 대한 미디어 보도가 쏟아져나왔다.
미디어는 정책을 국민에게 비추는 인식의 창이다(Kim, 2024). 미디어가 정책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달라진다. 정책 실체와 정책 인식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현실은 정책 인식이 정책 실체대로 형성되는것은 아니다. 미디어는 정책 실체와 정책 인식 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개입하여 정책 실체와 정책 인식 간 간극을 벌이기도 하고 줄이기도 한다(Kim, 2024). 미디어가 특정 이슈를 선택하고 강조함으로써 해당 이슈를 중요하다고 인식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미디어 의제설정이론이 1970년 초 소개된 이래 국가의 새로운 정책을 탐구하는데 오랫동안 유효성을 가지며 발전해 온 이유이다.
한국의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의 역사를 보면, 1950~60년대 초기 탐사 시기, 1970년대 본격 탐사 시기, 1980년대 천연가스 발견 시기, 1990년대 해외자원 개발 확대시기, 2000년대 이후 국내외 자원개발 병행 시기 등으로구분된다. 1973년 제1차 석유파동을 겪으면서 에너지 위기로 인해 국내 석유자원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여 한국석유공사의 전신인 한국석유개발공사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석유탐사 사업을 추진한 결과, 동해 연안에서 석유및 천연가스 매장 가능성을 발견하는 등 산유국의 기대가 고조되었다. 2000년대 들어 동해, 서해, 남해에서 석유 및 가스 탐사를 시도하여, 2004년 동해-1 가스전 상업생산을 개시하여 한국의 에너지 수급에 기여하였다(Lee, 2023).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이 이렇듯 오랫동안 진행되었고, 미디어는 이에 대한 많은 보도 기사를 생산하여,지질자원기술에 대한 미디어 관련 연구들(Kim, et al., 2007; Kim, et al., 2011; Kim, 2014; Kim, et al., 2019; Kim, 2022)이 꾸준히 진행되었으나, 대표적 지질자원 중 하나인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에 대한 미디어 보도가구체적으로 어떤 내용 중심으로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미디어가 석유·가스 부존 탐사 사업을 어떻게 다뤘는지 예를 들어, 탐사 사업에 대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메시지 정확성은 어떻게 되는지, 논의의 초점이 경제 산업적 가치에 있는지아니면 정치적 가치에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은 석유· 가스 부존 탐사 사업에 대하여 국민적 인식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일이다. 기존 탐사 사업에 대한 미디어 보도의 내용 분석이 축적되지 않은 것은 현재와 미래의 석유·가스를 비롯한 지질자원 탐사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 보완되어야 할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24년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사업 이른바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미디어 키워드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하여 미디어의보도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대형 지질자원 탐사 사업과같은 국책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함의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 의제설정(agenda-setting) 이론은 미디어가 사회적 논의의 주제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념으로 1970년대 초 맥콤스와 쇼의 연구를 통해 제시되었다.
“미디어는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할지 결정하지 않지만,무엇에 대해 생각할지를 결정한다”는 기본 가설로 초기연구가 진행되었으며(McCombs & Shaw, 1972), 이 연구에서는 미디어에서 많이 다뤄진 주제가 대중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을발견하였다. 의제설정 이론은 미디어의 의제설정 효과가단순히 뉴스 소비자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정치인, 정책결정자, 사회 구조 전반에도 영향을 준다는논의로 확대되었다(McCombs, et al., 1997). 뉴스와 뉴스소비자 간 영향 관계인 미디어 의제와 공중의제라는 구조가 미디어 의제-정책 의제-공중의제 등으로 의제설정의 영향이 확장되었다. 콥과 엘더는 정책의제 설정 과정에서 미디어 의제, 정책의제, 공중 의제 간의 상호작용을강조한 연구를 수행하여 사회문제가 어떻게 공중의제와정책의제로 발전하는 지를 설명하며 특히 미디어의 관심이 정책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다루었다(Cobb & Elder, 1972).
또한, 의제설정 이론은 세부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1차적 의제설정과 2차적 의제설정으로 구분된다(Ghanem, 1997). 1차적 의제설정은 미디어가 특정 이슈를 강조하며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2차적의제설정은 특정 이슈의 세부 요소 예를 들어, 환경문제내에서 대기, 수자원, 온난화 중 하나를 구체적으로 부각시켜 대중의 인식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여기서프레이밍(framing) 개념과 연결되어 미디어가 단순히 의제를 설정하는 것을 넘어 이슈를 어떻게 구조화하고 설명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Iyengar, et al., 1989).오늘날 정치, 경제, 사회, 과학기술, 문화 등 거의 모든정책 이슈에 대한 미디어의 틀 짓기 즉, 프레이밍이 진행되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쉽게 볼 수 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콥과 엘더가 말한 미디어의제-정책의제-공중의제 간 상호작용성을 촉진하는 계기가 된다. 즉, 미디어 의제와 정책의제 그리고 공중의제가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SNS로 무장한 사회구성원인 공중이 의제 창출의 커뮤니케이터 역할이 증가되었다고 볼수 있다. 전통적 미디어와 포털이나 소셜미디어 등 뉴미디어는 정책의제 설정 과정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되고, 특히 뉴미디어는 공중 여론 형성을 통해서 전통적미디어 및 정책결정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의제권력으로 부상했다.
미디어 의제설정 이론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상호보완적 관계를 갖는다(Guo & McCombs, 2011). 의제설정 이론은 미디어가 특정 이슈를 강조함으로써 대중의관심과 의식을 형성한다고 설명하며, 주제 선택과 강조에 중점을 둔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텍스트 데이터에서 키워드 간 관계를 시각화하여 이슈 속성과 연관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며, 의제설정 연구에서 이슈 속성네트워크의 전이를 분석하는데 활용된다. 미디어 의제설정 이론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결합은 미디어의 이슈 강조와 대중의 기억 구조 간 상호작용을 정량적으로이해하게 할 수 있다.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및 토픽 모델링 분석의 필요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두 분석의 의미를 살펴본다.
네트워크 분석은 사람, 조직, 사물은 물론 단어간의 관계를 노드(Nod)와 링크(Link)로 연결된 네트워크로 인식하고, 그 구조를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이다(Ko, et al., 2013).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은 분석대상텍스트에 내재된 정보를 키워드와 키워드간의 관계로 보고, 단어의 빈도와 단어간 거리를 기준으로 네트워크를모델링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분석이 시작된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텍스트를 구성하는 키워드의 위치(position),키워드간 동시출현(co-occurence), 키워드간 연결성을 통해 분석 대상 문장의 의미와 토픽이 달라진다고 보고, 중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추출된 키워드 간 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서 키워드는 노드가 되고 키워드 간 관계는 링크가 된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의미있는 단어를 추출하고, 단어간 관계 분석을 통해상관관계와 키워드 구조를 파악하는 분석이라고 할 수있다. 비정형 문서로부터 키워드를 추출(crawling)하고,전처리(pre-processing) 과정을 통해 분석 대상 키워드들과 구조를 결정하고, 단어 빈도, 동시출현여부, 키워드간상호 연결성을 분석함으로써 키워드, 중요 키워드, 문장의 의미(토픽)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질적연구의 한계를극복하고, 양적 비교연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Park, 2021).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 분석은 문서를 여러 개토픽의 집합으로 보고, 또 토픽은 복수 개 단어들이 연계되어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문서는 토픽들의 결합이고, 연구자는 문서를 구성할 때 여러 ‘토픽’을 형성하기 때문에 토픽들의 확률분포가 형성되고, 토픽의 단어 분포와 문서 내의 토픽분포의 결합을 통해 하나의 문서가 완성되기 때문에 문서 속 단어들은 무작위로 선택되지 않고, 위치와 빈도를 통해 의미를 갖는다고 가정한다(Park, 2021). 본 연구에서는 Latent Dirichlet Allocation(LDA)기법을 활용하였는데 LDA 기법은 타 모델링 기법에 비해 결과 해석이 용이하고, 과적합(over-fitting)의 문제를해결할 수 있고, 토픽간 구분이 명확하여 일관성 있는 토픽들을 추출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키워드 네트워크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Kang, et al., 2013). 토픽수는 일반적으로 텍스트의 혼잡도와 교차검증값을 바탕으로 로그우도 조화평균값 중 가장 큰 모형을 최적 토픽수로 결정한다(Kim, 2017).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및 토픽 모델링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언론보도를 통해 형성되는 여론과 사회적 담론을 객관적으로파악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이기때문이다. 주요 키워드들 간의 연관관계를 보도 프레임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심성 분석을 통해 담론 형성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다. 둘째 이유는 토픽 모델링의 유용성 때문이다. 방대한기사 데이터에서 잠재된 주제들을 추출하여 토픽 간 관계 분석으로 복합적인 이슈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셋째이유는 정책적 활용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부정적 이슈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국가의 정책의 사회적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근거자료로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 이유는 학술적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지질자원을 중심으로 한 환경, 과학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기여할 수 있다.
대왕고래 프로젝트라 불리는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이라는 정책의제에 대한 미디어 의제가 어떻게형성되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언론 기사의 키워드가어떻게 설정되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위해 <연구문제 1>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이라는 정책의제와 상호작용하는 미디어 보도의키워드 네트워크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가?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에 대한 미디어 보도의 토픽 간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이슈구조를 파악하는데 유용성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 2>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2> 동해 심해 가스전 탐사개발 사업이라는 정책의제와 상호작용하는 미디어보도의토픽 간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Table 1에서 보는 것 같이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전국일간지 총 12개 신문사의 언론보도를초기 단계(6월 3일 발표일 후 1주일)와 그 이후 단계로 구분하여 주요 키워드와 토픽을 비교분석 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정부 정책에 대한 미디어의 반응과 미디어의영향을 살펴보았다. 2024년 6월 3일부터 11월 10일까지중앙일간지에 총 595건의 기사가 대왕고래(동해 가스전,동해 석유전)로 검색되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월 3일 동해 심해 가스전에 대해서 발표한 일주일 동안 총 122건의 언론보도가 이루어졌고, 그 이후 473건의 언론보도가이루어졌다. 분석 단어는 초기 단계에 총 2,397단어를 분석하였고, 이후 단계에서 총 6,941단어를 분석하였다.
Table 1 . Analyzed Documents.
Classification | Analyzed Documents | |
---|---|---|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Documents | 122 | 473 |
Words | 2,397 | 6,941 |
Period | 2024.6.3. ∼ 2024.6.9 | 2024.6.10. ∼ 2024.11.10 |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넷 마이너 프로그램을 통해 언론보도의 키워드를 추출하고, 데이터를클리닝하고, 분석하는 3단계에 걸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빅카인즈(BIGKinds)시스템을 활용하여 전국일간지(총 12개 신문) 뉴스 콘텐츠를 통해 언론 기사를 추출하였다. 빅카인즈 시스템을이용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분석은 많은 연구에서 활용하였다. 빅카인즈에서 추출한 언론 기사와 논문 초록에서 분석 가능한 키워드로 변환하기 위해 넷 마이너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전처리(pre-processing), 형태소 분석(morphological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전처리는 유사어(thesaurus), 지정어(defined words), 제외어(exception words)를 지정하여 키워드를 정리하였다. 지정어에는 영일만, 액트지오, 아브레우, 천연가스, 해양플랜트, 웨스팅하우스 등 대왕고래 관련 단어를 설정하였고, 유사어(thesaurus)에는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민주당, 대왕고래 등의 단어장을 설정하였고, 제외어는 문장부호,특수문자와 한 글자 단어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총등장빈도(Term Frequency, TF)와 중요단어 등장빈도(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 TF-IDF), 의미연결망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토픽 모델링 분석(Topic Modeling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토픽 모델링 분석은 LDA 기법을 통해 문서(Document) 단위로 분석하였고, 토픽명은 상위 키워드를 조합하여 연구자가 설정하였다. 분석 과정은 Table 2와 같다.
Table 2 . Analysis Process.
Classification | Domestic Media |
---|---|
Data Collection | BIGKinds Site(https://www.bigkinds.or.kr) |
- Search Keyword : Blue whale, East Sea gas field, East Sea oil - Period : : June 3, 2024 - November 10, 2024 - Media : Comprehensive daily newspapers (12 newspapers in total) (Kyunghyang Daily, Kookmin Ilbo, Naeil Daily, Dong-A Ilbo, Munhwa Ilbo, Seoul Daily, Segye Ilbo, Asia Today, Chosun Ilbo, Joong-Ang Ilbo, The Hankyoreh, Hanguk Ilbo) - Article Subject: News | |
Data Cleaning | - Thesaurus : economic development, economic development, etc. : national security, national safety etc. - Defined Words: 4th Industrial Revolution, Corona, Sustainability, ActGeo, Abreu, Natural Gas, Marine Plant, Westinghouse - Exception: Excluding punctuation marks and special characters |
Data Analysis | - Degree Centrality Analysis: Keyword Importance Analysis (TF, TF-IDF) Topic analysis: semantic network analysis, topic modeling analysis (LDA method) |
초기 언론 보도는 총 122건의 뉴스 기사에서 2,397개의 키워드를 분석하였고, 이후 언론보도는 총 473건의 뉴스 기사에서 6,941개의 키워드를 분석하였다. Table 3을보면 초기 언론 보도의 경우 가장 많은 단어빈도(TF)를보인 키워드는 석유(1,042), 탐사(606), 가스(568), 시추(568), 가능(558), 동해(456), 윤석열(368)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시추(1,891), 한국석유공사(1,407), 대왕고래(1,332), 정부(1,248), 사업(1,245), 석유(1,196), 탐사(1,196) 순으로 나타났다. 초기 언론 보도는 사실관계(석유, 가스 탐사), 발표자(윤석열), 가능성(가능, 성공) 등에 대한 보도가 많았고,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주체(한국석유공사), 사업(시추), 논란(민주당), 효과(투자,기업)에 대한 보도 관련 키워드가 제시되었다.
Table 3 . Results of Total Frequency (TF).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1 | 석유 | 1,042 | 26 | 발견 | 162 | 1 | 시추 | 1,891 | 26 | 유망 | 478 |
2 | 탐사 | 606 | 27 | 한국석유공사 | 156 | 2 | 한국석유공사 | 1,407 | 27 | 해외 | 463 |
3 | 가스 | 589 | 28 | 광구 | 153 | 3 | 대왕고래 | 1,332 | 28 | 국회 | 433 |
4 | 시추 | 568 | 29 | 아브레우 | 153 | 4 | 정부 | 1,248 | 29 | 산업통상자원부 | 432 |
5 | 가능 | 558 | 30 | 계획 | 152 | 5 | 사업 | 1,245 | 30 | 한국 | 426 |
6 | 동해 | 456 | 31 | 유망 | 151 | 6 | 석유 | 1,196 | 31 | 예산 | 416 |
7 | 윤석열 | 368 | 32 | 설명 | 147 | 7 | 탐사 | 1,186 | 32 | 결과 | 394 |
8 | 가스전 | 351 | 33 | 세계 | 142 | 8 | 동해 | 1,176 | 33 | 회의 | 394 |
9 | 배럴 | 312 | 34 | 앞바다 | 138 | 9 | 가스전 | 1,173 | 34 | 추진 | 391 |
10 | 정부 | 310 | 35 | 나라 | 134 | 10 | 자원 | 981 | 35 | 지역 | 378 |
11 | 결과 | 274 | 36 | 브리핑 | 134 | 11 | 의원 | 977 | 36 | 광구 | 376 |
12 | 최대 | 258 | 37 | 천연가스 | 130 | 12 | 투자 | 901 | 37 | 성공 | 360 |
13 | 기업 | 249 | 38 | 투자 | 130 | 13 | 프로젝트 | 852 | 38 | 유치 | 354 |
14 | 액트지오 | 236 | 39 | 안덕근 | 120 | 14 | 기업 | 808 | 39 | 사장 | 349 |
15 | 포항 | 232 | 40 | 경제 | 119 | 15 | 윤석열 | 759 | 40 | 국정 | 345 |
16 | 자원 | 222 | 41 | 비용 | 117 | 16 | 안덕근 | 698 | 41 | 평가 | 335 |
17 | 정도 | 213 | 42 | 업체 | 117 | 17 | 가스 | 669 | 42 | 자료 | 333 |
18 | 규모 | 205 | 43 | 지역 | 117 | 18 | 민주당 | 666 | 43 | 규범 | 332 |
19 | 생산 | 205 | 44 | 이날 | 116 | 19 | 산업 | 655 | 45 | 위원회 | 330 |
20 | 성공 | 197 | 45 | 에너지 | 113 | 20 | 계획 | 637 | 46 | 전략 | 329 |
21 | 평가 | 195 | 46 | 단계 | 111 | 21 | 가능 | 595 | 47 | 국민 | 327 |
22 | 영일만 | 172 | 47 | 미국 | 110 | 22 | 에너지 | 538 | 48 | 경제 | 324 |
23 | 확인 | 171 | 48 | 상업 | 110 | 23 | 구조 | 515 | 49 | 지원 | 312 |
24 | 한국 | 169 | 49 | 수준 | 110 | 24 | 원전 | 507 | 50 | 울산 | 308 |
25 | 구조 | 164 | 50 | 실제 | 109 | 25 | 진행 | 484 | 50 | 울산 | 308 |
반면 언론 보도 중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단어를 제외한 특정 기사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중요 단어빈도(TF-IDF) 분석 결과를 Table 4에서 보면 초기 언론 보도에서는 감안(12), 개인(12), 경쟁(12), 공업(12), 근거(12) 순으로 나타났고,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건설(49), 분야(49),사회(49), 시점(49), 적극(49), 가치(48) 순으로 나타났다.초기에서는 입찰 과정에서 나타났던 문제점들이 집중적으로 보도되었고,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대왕고래 프로젝트로 인한 효과와 사업 수행 관련한 키워드들이 상위에 나타났다. 초기 언론 보도에서는 부정적인 키워드들이 다수 나타났지만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긍정적인 키워드들이 상위에 나타났다.
Table 4 . Results of Total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TF-IDF).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1 | 감안 | 12 | 26 | 계약 | 11 | 1 | 건설 | 49 | 26 | 부처 | 45 |
2 | 개인 | 12 | 27 | 고위 | 11 | 2 | 분야 | 49 | 27 | 웨스트 | 45 |
3 | 경쟁 | 12 | 28 | 교수 | 11 | 3 | 사회 | 49 | 28 | 중립 | 45 |
4 | 공업 | 12 | 29 | 그룹 | 11 | 4 | 시점 | 49 | 29 | 과거 | 44 |
5 | 그동안 | 12 | 30 | 글로벌 | 11 | 5 | 적극 | 49 | 30 | 사진 | 44 |
6 | 근거 | 12 | 31 | 대상 | 11 | 6 | 투입 | 49 | 31 | 연말 | 44 |
7 | 급락 | 12 | 32 | 박사 | 11 | 7 | 가치 | 48 | 32 | 전환 | 44 |
8 | 메이저 | 12 | 33 | 보고서 | 11 | 8 | 구성 | 48 | 33 | 해명 | 44 |
9 | 부족 | 12 | 34 | 분석 | 11 | 9 | 실패 | 48 | 34 | 공급 | 43 |
10 | 비스 | 12 | 35 | 사례 | 11 | 10 | 의무 | 48 | 35 | 기본 | 43 |
11 | 설립 | 12 | 36 | 사이 | 11 | 11 | 주가 | 48 | 36 | 도움 | 43 |
12 | 안정 | 12 | 37 | 스틸 | 11 | 12 | 중심 | 48 | 37 | 본부 | 43 |
13 | 입장 | 12 | 38 | 암시 | 11 | 13 | 공기업 | 47 | 38 | 신규 | 43 |
14 | 저류 | 12 | 39 | 영일 | 11 | 14 | 단독 | 47 | 39 | 재정 | 43 |
15 | 정보 | 12 | 40 | 요구 | 11 | 15 | 사업비 | 47 | 40 | 전력 | 43 |
16 | 종료 | 12 | 41 | 울산 | 11 | 16 | 요청 | 47 | 41 | 필요 | 43 |
17 | 중앙 | 12 | 42 | 유지 | 11 | 17 | 주체 | 47 | 42 | 허가 | 43 |
18 | 지구 | 12 | 43 | 의문 | 11 | 18 | 최고 | 47 | 43 | 공식 | 42 |
19 | 질문 | 12 | 44 | 자리 | 11 | 19 | 기획 | 46 | 44 | 관리 | 42 |
20 | 축적 | 12 | 45 | 전일 | 11 | 20 | 성장 | 46 | 45 | 사례 | 42 |
21 | 측면 | 12 | 46 | 지난달 | 11 | 21 | 수출 | 46 | 46 | 상승 | 42 |
22 | 컨설팅 | 12 | 47 | 지속 | 11 | 22 | 정치 | 46 | 47 | 시설 | 42 |
23 | 가지 | 11 | 48 | 지지율 | 11 | 23 | 참석 | 46 | 48 | 예비 | 42 |
24 | 강관 | 11 | 49 | 초기 | 11 | 24 | 개정 | 45 | 49 | 이동 | 42 |
25 | 개시 | 11 | 50 | 트랩 | 11 | 25 | 결정 | 45 | 50 | 이름 | 42 |
Fig.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워드 크라우드 분석 결과를보면 초기 언론보도는 기본적인 사실 관계인 동해, 석유, 가스, 탐사, 시추, 가능이라는 단어와 해당 사실을 발표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의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다.반면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한국석유공사, 대왕고래, 시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비중이 커지는 것을 알수 있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Fig. 2를 통해 살펴보면초기 언론 보도에서는 윤석열, 선정 기업, 결과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단어들이 연결되어 있다. 이후 언론에서는 한국석유공사, 사업, 자원, 구조 등 실제 사업내용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기사에서 연결되어 있다.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경우 동해 석유와 가스 매장 가능성을 대통령이 발표하면서 정보 전달 효과는 높았지만 대통령지지율과 연계되어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국민들의 의심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실제해당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등이 관련 사실이나 프로젝트 진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되었다. 이후 언론 보도에서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민주당과 국회가 지속적으로 발표 내용의 진위, 관련 사업 예산 배정 등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을 보았을 때 동해 석유 가스 발견 사실을 대통령이 아닌 관련 부처나 기관에서 발표했다면 에너지·자원 이슈로 인식이 되어 불필요한 논란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초기 언론 보도와 이후 언론 보도에서 나타난 보도 기사 단위의 주요한 토픽들은 Table 5와 같다. 초기 언론보도를 보면 (Topic 4) 윤석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이전체 31.1%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Topic 2) 액트지오사, 석유 시추 가능 주장, (Topic 5) 시장, 관련 주가상승에 대한 주제 순으로 나타났다. (Topic 3)의 한국, 석유 가스 탐사 시추에 대한 언급이나 (Topic 1) 민주당, 윤석열 정부 비판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다. 하지만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Topic 1) 한국석유공사, 석유 탐사시추 관련 기사의 비중이 높아졌고, (Topic 2) 민주당, 국정감사 추진, (Topic 4) 한국,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 관련 기사의 비중이 높아졌다. (Topic 3) 국회, 관련 사업예산 지원이나 (Topic 5) 시장, 관련 주가 상승에 대한 기사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Table 5 . Results of Topic Modeling Analysis(LDA).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Topic | Classifi cation | Keyword 1 | Keyword 2 | Keyword 3 | Keyword 4 | Keyword 5 | Topic | Classifi cation | Keyword 1 | Keyword 2 | Keyword 3 | Keyword 4 | Keyword 5 | ||
Topic 1 (12.3%) | Keyword | 앵커 | 정부 | 윤석열 | 민주당 | 국민 | Topic 1 (26.8%) | Keyword | 시추 | 한국석유공사 | 탐사 | 가스전 | 투자 | ||
Probability | 0.016 | 0.014 | 0.011 | 0.011 | 0.011 | Probability | 0.054 | 0.03 | 0.027 | 0.025 | 0.023 | ||||
Topic 2 (19.7%) | Keyword | 석유 | 액트지오 | 가능 | 아브레우 | 시추 | Topic 2 (24.3%) | Keyword | 의원 | 민주당 | 원전 | 사업 | 대왕고래 | ||
Probability | 0.04 | 0.032 | 0.023 | 0.022 | 0.019 | Probability | 0.034 | 0.023 | 0.02 | 0.019 | 0.016 | ||||
Topic 3 (18.0%) | Keyword | 가스 | 시추 | 탐사 | 석유 | 생산 | Topic 3 (11.4%) | Keyword | 예산 | 사업 | 울산 | 정책 | 지역 | ||
Probability | 0.031 | 0.03 | 0.026 | 0.025 | 0.024 | Probability | 0.019 | 0.011 | 0.011 | 0.01 | 0.01 | ||||
Topic 4 (31.1%) | Keyword | 석유 | 윤석열 | 탐사 | 가스 | 가능 | Topic 4 (23.7%) | Keyword | 석유 | 에너지 | 동해 | 가스 | 탐사 | ||
Probability | 0.058 | 0.038 | 0.037 | 0.029 | 0.028 | Probability | 0.029 | 0.019 | 0.016 | 0.015 | 0.014 | ||||
Topic 5 (18.9%) | Keyword | 석유 | 주가 | 한국 | 조태현 | 가능 | Topic 5 (13.7%) | Keyword | 윤석열 | 대표 | 생각 | 시장 | 투자 | ||
Probability | 0.018 | 0.017 | 0.014 | 0.011 | 0.011 | Probability | 0.022 | 0.01 | 0.008 | 0.008 | 0.007 | ||||
(Topic 1) | 민주당, 윤석열 정부 비판 | (Topic 1) | 한국석유공사, 탐사 시추 | ||||||||||||
(Topic 2) | 액트지오사, 석유 시추 가능 주장 | (Topic 2) | 민주당, 국정 감사 추진 | ||||||||||||
(Topic 3) | 한국, 석유 가스 탐사 시추 | (Topic 3) | 국회, 관련 사업 예산 지원 | ||||||||||||
(Topic 4) | 윤석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 | (Topic 4) | 한국,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 | ||||||||||||
(Topic 5) | 시장, 관련 주가 상승 | (Topic 5) | 시장, 관련 주가 상승 |
대왕고래 프로젝트 관련 초기 언론 보도를 보면 첫째,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사실을 발표하면서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이슈에서 정치적인 이슈로 변화되었다. 둘째,발표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보도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관련 정보가 주식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지에 대한 보도가 종합일간지를 중심으로 보도되었다. 반면 이후 언론 보도의 비중을 보면 첫째, 정치적인이슈에서 산업 경제적인 이슈로 변화하였다. 한국석유공사의 사업 추진과 한국의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성에 대한 기대 관련 보도가 많았다. 둘째, 정치적인 이슈를 지속적으로 끌고 나가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도가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Fig. 3을 통해 토픽 간 연결 구조를 살펴보면 초기 언론 보도는 윤석열, 정부, 한국석유공사, 시추, 계획, 포항등 토픽을 연결하는 키워드가 많지 않다. 반면,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토픽들을 연결하는 단어들이 많고, 실제사업과 관련된 주체(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석유공사, 위원회, 안덕근)로 구체화되는 특성이 나타났다. 동시에 초기보다 국회(감사), 한국(에너지), 지역(포항)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심층 보도로 확대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동해 심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이 있는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언론 보도를 초기와 이후 두 단계로 구분, 분석하여 그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대왕고래 프로젝트 관련 최초 언론 보도는 2024년 6월 3일윤석열 대통령이 관련 사실을 대국민 보도를 통해서 시작되었다. 종합일간지의 경우 총 595건의 기사가 보도 되었다. 분석을 위해 초기 1주일간 122건의 뉴스 기사에서2,397개의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이후 언론 보도 473건에서 6,941건의 키워드를 추출해 분석하였다. 초기 언론보도의 경우 석유, 탐사, 가스, 시추, 가능, 동해, 윤석열순으로 나타났고, 사실관계, 발표자, 가능성에 대한 보도가 많았다. 반면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시추, 한국석유공사, 대왕고래, 정부, 사업, 석유, 탐사 순으로 나타나 주체(한국석유공사), 사업(시추), 논란(민주당), 효과(투자, 기업)에 대한 보도 관련 키워드가 제시되었다. 초기 언론보도에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키워드가 되면서 정보 전달 효과는 높았지만 정보의 신뢰성에 대해 불필요한 논란이 되었다. 이로 인해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민주당,국회를 중심으로 발표 내용의 진위, 성공 가능성과 이로인한 예비타당성 조사, 예산 배정 등의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처럼 해당 사실을 대통령이 아닌 관련부처(기관)에서 발표했다면 에너지·자원 이슈로 인식이되어 불필요한 논란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를 보면 초기 언론 보도의 중심에 윤석열 대통령으로 집중되면서 에너지 이슈가 정치적인 이슈로 전환되었다. 이로 인해 발표내용의 신뢰성을검증하기 위해 관련 회사(액트지오), 전문가의 전문성에대한 논란으로 언론 보도가 집중되었다. 또한, 대왕고래프로젝트로 인한 주식시장 및 산업에 미치는 보도도 초기 언론 보도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후 언론 보도의 특징을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정치적인 이슈에서 산업 경제적인 이슈로 변화하였고, 보도의 내용도 사업추진으로 인해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성과 지역발전에대한 기대 관련 보도가 많아졌다. 반면 국회와 민주당을중심으로 국정 감사, 예산 배정과 연계한 정치적인 논란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대왕고래 프로젝트는 에너지·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희소식이 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단계에서 스피커(윤석열 대통령), 정보의 정확성(한국석유공사), 전문가의 권위(액트지오) 등의 한계와 연결되어초기에 국민들의 긍정적인 관심을 얻지 못하고 또 다른정치 이슈로 이해되는 결과를 맞이하였다. 이후 언론 보도에서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국가적 산업적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었지만 여전히 정치적인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국가적으로 산업적으로 중요성이 큰 이슈일수록 최적의 스피커, 정보의 정확성, 정보 권위의 중요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질자원 연구와 탐사 관련 기술을 장기간 축적해온 국책 연구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전문가의 활용이 대안일 수 있다.
본 연구는 대왕고래 프로젝트와 같이 국가적 아젠다에서 초기 언론 보도와 이후 언론 보도를 키워드와 토픽을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특히 스피커, 정보의 정확성, 전문가의 권위 등의 중요성이 이후 언론 보도의 향방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한 점은 큰 의미가 있다. 미디어가 의제설정에 있어 정치인, 정책결정자, 사회 구조 전반에 영향을주기도 하지만 정책결정자가 미디어의 방향에도 영향을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미디어의 이슈 강조가 대중의 기억 구조간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서 보완할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주요 토픽들의 비중 변화를 통해서 해당 주제와 관련된 국민들의 관심의 변화 추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5개의 토픽을 도출하여 초기 언론 보도와 이후 언론 보도를 분석했는데 이후연구를 통해서 토픽의 비중, 토픽의 논조 등의 분석을 통해 토픽의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한국 미디어 지형의 특성을 감안한 키워드와 토픽을 비교분석하여미디어의 특성이 여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감성어 분석을 통해서 초기언론보도와 이후 언론보도의 감정차이 분석이 필요하다.본 연구에서도 초기에는 부정적인 키워드들이 많았고, 이후 언론 보도에서는 중립적이고 긍정적인 키워드들의 비중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는데 정확한 정량 분석을 통해시기별 논조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Table 1 . Analyzed Documents.
Classification | Analyzed Documents | |
---|---|---|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Documents | 122 | 473 |
Words | 2,397 | 6,941 |
Period | 2024.6.3. ∼ 2024.6.9 | 2024.6.10. ∼ 2024.11.10 |
Table 2 . Analysis Process.
Classification | Domestic Media |
---|---|
Data Collection | BIGKinds Site(https://www.bigkinds.or.kr) |
- Search Keyword : Blue whale, East Sea gas field, East Sea oil - Period : : June 3, 2024 - November 10, 2024 - Media : Comprehensive daily newspapers (12 newspapers in total) (Kyunghyang Daily, Kookmin Ilbo, Naeil Daily, Dong-A Ilbo, Munhwa Ilbo, Seoul Daily, Segye Ilbo, Asia Today, Chosun Ilbo, Joong-Ang Ilbo, The Hankyoreh, Hanguk Ilbo) - Article Subject: News | |
Data Cleaning | - Thesaurus : economic development, economic development, etc. : national security, national safety etc. - Defined Words: 4th Industrial Revolution, Corona, Sustainability, ActGeo, Abreu, Natural Gas, Marine Plant, Westinghouse - Exception: Excluding punctuation marks and special characters |
Data Analysis | - Degree Centrality Analysis: Keyword Importance Analysis (TF, TF-IDF) Topic analysis: semantic network analysis, topic modeling analysis (LDA method) |
Table 3 . Results of Total Frequency (TF).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1 | 석유 | 1,042 | 26 | 발견 | 162 | 1 | 시추 | 1,891 | 26 | 유망 | 478 |
2 | 탐사 | 606 | 27 | 한국석유공사 | 156 | 2 | 한국석유공사 | 1,407 | 27 | 해외 | 463 |
3 | 가스 | 589 | 28 | 광구 | 153 | 3 | 대왕고래 | 1,332 | 28 | 국회 | 433 |
4 | 시추 | 568 | 29 | 아브레우 | 153 | 4 | 정부 | 1,248 | 29 | 산업통상자원부 | 432 |
5 | 가능 | 558 | 30 | 계획 | 152 | 5 | 사업 | 1,245 | 30 | 한국 | 426 |
6 | 동해 | 456 | 31 | 유망 | 151 | 6 | 석유 | 1,196 | 31 | 예산 | 416 |
7 | 윤석열 | 368 | 32 | 설명 | 147 | 7 | 탐사 | 1,186 | 32 | 결과 | 394 |
8 | 가스전 | 351 | 33 | 세계 | 142 | 8 | 동해 | 1,176 | 33 | 회의 | 394 |
9 | 배럴 | 312 | 34 | 앞바다 | 138 | 9 | 가스전 | 1,173 | 34 | 추진 | 391 |
10 | 정부 | 310 | 35 | 나라 | 134 | 10 | 자원 | 981 | 35 | 지역 | 378 |
11 | 결과 | 274 | 36 | 브리핑 | 134 | 11 | 의원 | 977 | 36 | 광구 | 376 |
12 | 최대 | 258 | 37 | 천연가스 | 130 | 12 | 투자 | 901 | 37 | 성공 | 360 |
13 | 기업 | 249 | 38 | 투자 | 130 | 13 | 프로젝트 | 852 | 38 | 유치 | 354 |
14 | 액트지오 | 236 | 39 | 안덕근 | 120 | 14 | 기업 | 808 | 39 | 사장 | 349 |
15 | 포항 | 232 | 40 | 경제 | 119 | 15 | 윤석열 | 759 | 40 | 국정 | 345 |
16 | 자원 | 222 | 41 | 비용 | 117 | 16 | 안덕근 | 698 | 41 | 평가 | 335 |
17 | 정도 | 213 | 42 | 업체 | 117 | 17 | 가스 | 669 | 42 | 자료 | 333 |
18 | 규모 | 205 | 43 | 지역 | 117 | 18 | 민주당 | 666 | 43 | 규범 | 332 |
19 | 생산 | 205 | 44 | 이날 | 116 | 19 | 산업 | 655 | 45 | 위원회 | 330 |
20 | 성공 | 197 | 45 | 에너지 | 113 | 20 | 계획 | 637 | 46 | 전략 | 329 |
21 | 평가 | 195 | 46 | 단계 | 111 | 21 | 가능 | 595 | 47 | 국민 | 327 |
22 | 영일만 | 172 | 47 | 미국 | 110 | 22 | 에너지 | 538 | 48 | 경제 | 324 |
23 | 확인 | 171 | 48 | 상업 | 110 | 23 | 구조 | 515 | 49 | 지원 | 312 |
24 | 한국 | 169 | 49 | 수준 | 110 | 24 | 원전 | 507 | 50 | 울산 | 308 |
25 | 구조 | 164 | 50 | 실제 | 109 | 25 | 진행 | 484 | 50 | 울산 | 308 |
Table 4 . Results of Total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TF-IDF).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Rank | Keyword | Frequency |
1 | 감안 | 12 | 26 | 계약 | 11 | 1 | 건설 | 49 | 26 | 부처 | 45 |
2 | 개인 | 12 | 27 | 고위 | 11 | 2 | 분야 | 49 | 27 | 웨스트 | 45 |
3 | 경쟁 | 12 | 28 | 교수 | 11 | 3 | 사회 | 49 | 28 | 중립 | 45 |
4 | 공업 | 12 | 29 | 그룹 | 11 | 4 | 시점 | 49 | 29 | 과거 | 44 |
5 | 그동안 | 12 | 30 | 글로벌 | 11 | 5 | 적극 | 49 | 30 | 사진 | 44 |
6 | 근거 | 12 | 31 | 대상 | 11 | 6 | 투입 | 49 | 31 | 연말 | 44 |
7 | 급락 | 12 | 32 | 박사 | 11 | 7 | 가치 | 48 | 32 | 전환 | 44 |
8 | 메이저 | 12 | 33 | 보고서 | 11 | 8 | 구성 | 48 | 33 | 해명 | 44 |
9 | 부족 | 12 | 34 | 분석 | 11 | 9 | 실패 | 48 | 34 | 공급 | 43 |
10 | 비스 | 12 | 35 | 사례 | 11 | 10 | 의무 | 48 | 35 | 기본 | 43 |
11 | 설립 | 12 | 36 | 사이 | 11 | 11 | 주가 | 48 | 36 | 도움 | 43 |
12 | 안정 | 12 | 37 | 스틸 | 11 | 12 | 중심 | 48 | 37 | 본부 | 43 |
13 | 입장 | 12 | 38 | 암시 | 11 | 13 | 공기업 | 47 | 38 | 신규 | 43 |
14 | 저류 | 12 | 39 | 영일 | 11 | 14 | 단독 | 47 | 39 | 재정 | 43 |
15 | 정보 | 12 | 40 | 요구 | 11 | 15 | 사업비 | 47 | 40 | 전력 | 43 |
16 | 종료 | 12 | 41 | 울산 | 11 | 16 | 요청 | 47 | 41 | 필요 | 43 |
17 | 중앙 | 12 | 42 | 유지 | 11 | 17 | 주체 | 47 | 42 | 허가 | 43 |
18 | 지구 | 12 | 43 | 의문 | 11 | 18 | 최고 | 47 | 43 | 공식 | 42 |
19 | 질문 | 12 | 44 | 자리 | 11 | 19 | 기획 | 46 | 44 | 관리 | 42 |
20 | 축적 | 12 | 45 | 전일 | 11 | 20 | 성장 | 46 | 45 | 사례 | 42 |
21 | 측면 | 12 | 46 | 지난달 | 11 | 21 | 수출 | 46 | 46 | 상승 | 42 |
22 | 컨설팅 | 12 | 47 | 지속 | 11 | 22 | 정치 | 46 | 47 | 시설 | 42 |
23 | 가지 | 11 | 48 | 지지율 | 11 | 23 | 참석 | 46 | 48 | 예비 | 42 |
24 | 강관 | 11 | 49 | 초기 | 11 | 24 | 개정 | 45 | 49 | 이동 | 42 |
25 | 개시 | 11 | 50 | 트랩 | 11 | 25 | 결정 | 45 | 50 | 이름 | 42 |
Table 5 . Results of Topic Modeling Analysis(LDA).
Initial Stage | Later Stage | ||||||||||||||
---|---|---|---|---|---|---|---|---|---|---|---|---|---|---|---|
Topic | Classifi cation | Keyword 1 | Keyword 2 | Keyword 3 | Keyword 4 | Keyword 5 | Topic | Classifi cation | Keyword 1 | Keyword 2 | Keyword 3 | Keyword 4 | Keyword 5 | ||
Topic 1 (12.3%) | Keyword | 앵커 | 정부 | 윤석열 | 민주당 | 국민 | Topic 1 (26.8%) | Keyword | 시추 | 한국석유공사 | 탐사 | 가스전 | 투자 | ||
Probability | 0.016 | 0.014 | 0.011 | 0.011 | 0.011 | Probability | 0.054 | 0.03 | 0.027 | 0.025 | 0.023 | ||||
Topic 2 (19.7%) | Keyword | 석유 | 액트지오 | 가능 | 아브레우 | 시추 | Topic 2 (24.3%) | Keyword | 의원 | 민주당 | 원전 | 사업 | 대왕고래 | ||
Probability | 0.04 | 0.032 | 0.023 | 0.022 | 0.019 | Probability | 0.034 | 0.023 | 0.02 | 0.019 | 0.016 | ||||
Topic 3 (18.0%) | Keyword | 가스 | 시추 | 탐사 | 석유 | 생산 | Topic 3 (11.4%) | Keyword | 예산 | 사업 | 울산 | 정책 | 지역 | ||
Probability | 0.031 | 0.03 | 0.026 | 0.025 | 0.024 | Probability | 0.019 | 0.011 | 0.011 | 0.01 | 0.01 | ||||
Topic 4 (31.1%) | Keyword | 석유 | 윤석열 | 탐사 | 가스 | 가능 | Topic 4 (23.7%) | Keyword | 석유 | 에너지 | 동해 | 가스 | 탐사 | ||
Probability | 0.058 | 0.038 | 0.037 | 0.029 | 0.028 | Probability | 0.029 | 0.019 | 0.016 | 0.015 | 0.014 | ||||
Topic 5 (18.9%) | Keyword | 석유 | 주가 | 한국 | 조태현 | 가능 | Topic 5 (13.7%) | Keyword | 윤석열 | 대표 | 생각 | 시장 | 투자 | ||
Probability | 0.018 | 0.017 | 0.014 | 0.011 | 0.011 | Probability | 0.022 | 0.01 | 0.008 | 0.008 | 0.007 | ||||
(Topic 1) | 민주당, 윤석열 정부 비판 | (Topic 1) | 한국석유공사, 탐사 시추 | ||||||||||||
(Topic 2) | 액트지오사, 석유 시추 가능 주장 | (Topic 2) | 민주당, 국정 감사 추진 | ||||||||||||
(Topic 3) | 한국, 석유 가스 탐사 시추 | (Topic 3) | 국회, 관련 사업 예산 지원 | ||||||||||||
(Topic 4) | 윤석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 | (Topic 4) | 한국, 에너지·자원 확보 가능 | ||||||||||||
(Topic 5) | 시장, 관련 주가 상승 | (Topic 5) | 시장, 관련 주가 상승 |
Chan Souk Kim
Econ. Environ. Geol. 2022; 55(3): 273-280Taeyong Kim, Hyemin Park, Junyong Heo, Minjune Yang
Econ. Environ. Geol. 2021; 54(3): 353-364